기본 가이드

지뢰를 밟지 않고, 근접전을 펼치는 것이 포인트! '마크52 오메가' 공략

48레벨 보스 몬스터인 '마크52 오메가'는 탈리스커 북쪽에 위치한 MSI 로봇 개발 센터 지역의 '트로닉스 벙커'에서 만날 수 있다. 10인 파티 던전으로 노멀 난이도와 챌린지 난이도가 모두 존재한다. 일반 몬스터와 전투는 없다. HP는 1,826만.

입장 조건으로 '마크52 프로젝트' 트로피의 달성과 46 이상의 레벨을 요구한다. 마크52 프로젝트 트로피는 뉴런 DNA 연구 센터의 '미하엘 박사'에게서 받는 연계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획득할 수 있다. 해당 퀘스트는 48레벨 제한을 가지고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48레벨부터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마크52 오메가는 마크52 알파나 마크52 베타의 패턴을 사용하기에 해당 보스들에게 익숙해진 모험가라면 보다 수월한 대처가 가능하다. 클리어 시 최대 50레벨의 엑설런트 등급 전직업 무기 및 방어구가 드랍될 수 있다. 이외에도 '마크52 오메가의 활'이나 '마크52 오메가의 귀고리'와 같은 네임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마크52 알파, 마크52 베타 경험자는 이것만 알고 가자!

- 마크52 알파와 마찬가지로 한 지역에서 전투가 펼쳐진다.
- 마크52 오메가는 마크52 알파, 베타와 스킬 구성이 매우 흡사하다.
- 마크52 오메가는 이전 마크52 시리즈의 최후 패턴인 데몰리션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 지뢰는 밟은 대상에게 스턴을 주며, 이후 광역 폭발을 일으킨다.
- 바닥을 긁는 디비전 모드의 대미지가 대폭 향상되었다. 피격 시 즉사에 이를 수 있으니 주의.
- 마크52 오메가만의 추가 패턴으로 전기 갑옷이 있다. 잠시간 전기를 몸에 두른 상태로 공격하며, 해당 상태일 때 피격당하면 레이저 공격에 대한 방어력 감소 상태인 '감전 상태'가 된다.



▶ 마크52 오메가는 탈리스커 북쪽 'MSI 로봇 개발 센터'에 위치해 있다



■ 낡은 하드디스크를 찾자! 던전 입장을 위한 선행 퀘스트


마크52 오메가를 만나기 위해서는 먼저 '마크52 프로젝트' 트로피를 달성해야 한다. 뉴런 DNA 연구 센터의 '미하엘 박사'로부터 시작되는 연계 퀘스트인 '보스 던전: 마크52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해당 트로피를 획득하게 된다.

첫 퀘스트인 '잊혀진 사건'을 미하엘 박사로부터 받고 나면 MSI 로봇 개발 센터의 센터장 헤르만을 만나야 한다. 그후 센터장 헤르만에게 마크52 연구일지를 찾는 퀘스트를 받게 된다. 마크52 연구일지는 해당 지역의 로봇형 몬스터들을 사냥하다 보면 무작위로 드랍된다.

이후에는 낡은 하드디스크를 10개 찾아와야 하는 퀘스트를 받게 된다. 낡은 하드디스크는 MSI 로봇 개발 센터에 있는 컴퓨터를 조사하면 얻을 수 있다. 단, 조사할 때 낡은 하드디스크 외에도 녹슨 부품이 드랍 될 수 있으므로 실제로 조사해야 하는 횟수는 10번이 넘어간다. 낡은 하드디스크를 찾을 때 컴퓨터 위로 올라가서 조사하면 몬스터들의 방해를 덜 받을 수 있다.

모든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마크52 프로젝트' 트로피가 달성되며 마크52 오메가를 만날 수 있는 트로닉스 벙커의 입장 권한이 생긴다.

▶ 선행 퀘스트는 뉴런 DNA 연구 센터, '미하엘 박사'에게 받는다


▶ MSI 로봇 개발 센터, '센터장 헤르만'에게 세부 퀘스트를 수령하자


▶ 컴퓨터를 조사하여 낡은 하드디스크를 구해야 한다



■ 지뢰와 화염장판을 피해야 한다! 항상 바닥을 주시하자


- 마크52 알파, 베타와 마찬가지로 기본 전투 포지션은 마크52 오메가의 뒤다.
- 지역 가장자리의 4개의 포탈은 서로 반대편으로 이동된다. 공격을 피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모서리에 있는 포탈 주변은 낭떠러지다. 포탈을 지나치면 낙사하게 된다.
- 포탈을 이용할 때는 반대편 포탈 바닥을 확인하라, 이동 후 화염이나 스킬에 사망할수 있다.
- 바닥에 밝은 빛이 보인다면, 해당 범위로 스킬이 날아오기 때문에 즉시 피해야 한다.
- 마크52 오메가의 프로펠러가 돌아가면서 공중에 뜰 때는 돌진을 사용한다는 신호다.
- 레이저 흩뿌리기는 마크52 오메가에 근접하면 피해를 입지 않는다.
- 바닥의 지뢰를 밟게 되면 본인 외에도 주변 파티원까지 피해를 입게 된다. 절대로 밟지 말자.
- 마크52 오메가가 10시, 2시 방향으로 점프하면 강화 디비전 모드를 사용한다는 신호다. 손을 주시하라.

던전 입장 후 정면에 있는 포탈을 타면 바로 전투지역으로 이동된다. 전투 지역 가장자리에는 4개의 포탈이 있는데, 진입 시 반대편의 포탈에서 나오게 된다. 북서쪽의 포탈을 이용하면 남동쪽의 포탈로 순간이동 되는 식. 보스의 공격을 피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다. 또한, 주변이 낭떠러지로 되어있어서 떨어지면 사망하게 되니 포탈 이용 시 주의하도록 하자.

마크52 오메가는 HP가 60% 이하로 내려가면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면서 패턴이 추가되고 몇몇 패턴이 강화된다. 2페이즈에서는 전기 방출과 전기 갑옷을 사용해가며 플레이어를 '감전 상태'로 만든다. 감전 상태에서는 마크52 오메가가 사용하는 레이저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게 된다.

▶ 던전에 위치한 4개의 포탈을 이용하면 공격을 피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마크52와 전투 시 특히 주의해야 할 공격이 2가지 있다. 그중 하나는 지뢰 뿌리기다. 마크52 오메가가 지뢰를 뿌릴 경우 땅에 파란색의 지뢰가 오랫동안 남아있게 된다. 지뢰를 밟으면 해당 플레이어는 약 300의 대미지와 함께 3초 동안 스턴상태에 빠지게 되며 주변 플레이어들은 1,500 이상의 강력한 피해를 입게 된다.

나머지 하나는 디비전 모드이다. 디비전 모드는 바닥에 레이저를 발사하여 화염장판을 만드는 공격이다. 피격 범위가 짧은 일반 디비전 모드와 강화 디비전 모드로 구분된다. 강화 디비전 모드는 전투지역을 2등분 혹은 4등분 할 정도로 긴 범위를 가지며 화염이 약 30초간 남아있게 된다. 레이저나 화염장판에 맞게 되면 3천 정도의 대미지가 들어오므로 사실상 한 번에 사망하게 된다.

강화 디비전 모드는 10시와 2시 방향으로 점프한 후 사용한다. 해당 위치로 마크52 오메가가 점프했다면 마크52 오메가부터 전투 지역 중앙을 잇는 직선 라인을 빠르게 벗어나자. 캐릭터가 화염에 갇힌 상태라면 딜로스를 감수하더라도, 생존에 중점을 두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사망 후 재입장 시 디비전 모드의 화염장판이 있는지 확인한 후 전투 지역으로의 포탈을 사용해야 한다. 화염장판이 있을 때 포탈을 사용하면 즉시 사망하게 된다.

▶ 지뢰를 밟으면 파티에 큰 피해를 입힌다. 밟지 말자

▶ 강화 디비전 모드는 전투 지역을 4등분하며 딜로스를 발생 시킨다

▶ 화염장판이 있다면 포탈을 타는 것은 잠시 미뤄두자



■ 붙어서 싸우면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마크52 오메가 공격 패턴


공통 패턴

- 휘두르기 : 오른손을 크게 휘두른다
- 캐논 : 손에 있는 조명이 켜지며 포격을 가한다.
- 양손 레이저 : 손이 밝게 빛나며 양팔을 벌린 채 정면으로 레이저를 발사한다.
- 레이저 흩뿌리기 : 손이 밝게 빛나며 전방 180˚ 혹은 사방으로 레이저를 흩뿌린다.
- 지뢰 : 정면 방향으로 지뢰를 뿌려서 바닥에 설치한다. 한 번에 3개 혹은 5개가 설치된다.
- 돌진 : 등 쪽의 프로펠러가 회전하며, 몸이 뜬 후 정면을 향해 돌진한다. 2회 이상 연속 사용한다.
- 일반 디비전 모드 : 바닥을 향해 레이저를 발사한다. 해당 위치에는 화염장판이 생성된다.
- 강화 디비전 모드 : 일반 디비전 모드와 흡사하나, 전투 지역을 가로지르는 피격 범위를 가진다.
- 전기 추적 : 전기로 몸을 감싸며, 빨간색 마킹이 있는 타겟에게 다가간다. 마크52 오메가의 몸에 닿으면 대미지를 입는다.

2페이즈 고유 패턴

- 전기 방출 : 몸이 전기로 밝게 빛나며, 바닥에 전류를 방출하며 내려친다. 피격 시 52초간 레이저 공격에 더 많은 대미지를 입게 되는 '감전 상태'가 된다.
- 전기 갑옷 : 전기가 몸을 감싸는 상태가 되며 첫 전기 방출 이후 곧바로 사용한다. 해당 상태의 마크52 오메가에게 돌진이나 휘두르기에 맞게 되면 '감전 상태'가 된다. 전기 갑옷은 마크52 오메가의 HP가 절반 이하로 내려가면 사라진다.


ㅁ 물약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휘두르기

오른팔을 들어 정면으로 휘두르는 공격이다. 공격 시 약간의 전진 거리가 있다. 전투 중 단 한 번도 못 볼 때도 있을 정도로 잘 사용하지는 않는 공격이다.

공격 속도가 느린 편이라 피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고 피해량도 500 안팎으로 적은 편이므로 맞더라도 물약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공격은 정면으로만 이루어지므로 후방에 있었다면 안전하다.

▶ 오른팔을 뒤로 젖힌 후 정면을 향해 휘두른다


□ 빛나는 바닥을 조심하라! 캐논

마크52 오메가의 주력 패턴으로 공격 빈도가 높은 편이다. 한 손 혹은 양손을 들어 올린 후 바닥에 캐논을 발사한다. 공격 시 마크52 오메가의 손에 조명이 켜지면서 손과 바닥이 밝게 빛난다.

시전 동작이 확실하게 눈에 보이므로 공격을 알아채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실제 공격 범위가 바닥에 생기는 빛보다 넓으므로 한 블럭 정도 더 벗어나주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발동 속도가 빠른 편이므로 공격 범위 내에 있었다면 회피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피하는 것은 힘들다.

해당 공격은 마크52 오메가와 붙어있었다면 맞지 않는다. 되도록 붙어서 싸우면서 자연스럽게 피할 수 있도록 하자.

▶ 한 손 혹은 양손에서 조명이 켜지며 바닥에 캐논을 발사한다


□ 손과 눈의 직선상에 위치하지 마라! 직선 레이저

직선 레이저의 경우 2가지 경우가 존재한다. 양팔을 벌려서 정면으로 내민 뒤 손에서부터 레이저를 발사하는 것과 눈에서부터 레이저를 발사하는 것. 레이저는 직선으로만 발사되며 공격 전에는 손이나 눈이 밝게 빛난다.

두 가지 모두 측면이나 후방에 있었다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정면이라 해도 정확히 얼굴 앞에 있었다면 손에서부터 발사되는 레이저는 맞지 않는다.

눈에서부터 발사되는 레이저는 손에서 레이저를 사용한 이후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잦다. 손의 레이저를 정면에서 피했다면 그 직후에 마크52 오메가의 측후면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 손에서 나가는 직선 레이저는 마크52 오메가의 얼굴 앞에 있으면 피할 수 있다


□ 완전히 붙으면 맞지 않는다! 레이저 흩뿌리기

공격 직전 양팔이 밝게 빛나는 것은 같지만 팔을 좁게 모으거나 몸을 회전시키기 직전의 자세를 취한다. 이후 정면 180˚ 혹은 사방으로 레이저를 발사한다. 레이저와 레이저 사이 폭이 좁은 편이기에 레이저 사이로 피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전투 시작부터 마크52 오메가의 HP가 약 10%가 될 때까지 레이저 흩뿌리기의 피격 범위는 전방 180˚다. 이후부터는 몸을 회전하며 모든 방향으로 공격한다.

대처법으로는 레이저를 사용할 때 마크52 오메가와 완전히 붙어있으면 된다. 조금이라도 떨어져 있을 경우 레이저 공격에 맞을 수 있으므로 완벽히 밀착시키도록 하자.

▶ 자신 주변에 레이저를 흩뿌린다. 근접해 있다면 공격에 맞지 않는다


□ 자신의 실수가 파티를 전멸시킨다. 절대로 밟지 말자! 지뢰

양팔을 들어 올린 후 지뢰를 던져 바닥에 설치한다. 정면에 3개를 설치하거나 180˚ 반경으로 5개를 설치한다. 지뢰는 설치된 이후 바닥에서 약 20초간 유지된다.

지뢰를 밟으면 본인만 피해를 입는 것이 아니다. 밟은 플레이어는 약 300의 대미지와 함께 3초간 스턴 상태에 빠지는 것에 그치지만, 주위의 플레이어들은 1,500 이상의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다. 한 플레이어라도 지뢰를 밟게 되면 피해가 크니 절대로 밟지 말도록 하자.

거리를 두고 공격을 하고 있었다면, 지뢰가 날아옴과 동시에 마크52 오메가 방향으로 뛰어가면 밟지 않을 수 있다. 지뢰는 마크52 오메가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바닥에 투척된다.

지뢰의 폭파 범위는 회색의 원으로 표시되며 폭발까지 약 1초 정도의 시간이 있다. 주위 플레이어가 지뢰를 밟았다면 빠르게 이동기를 이용해 자리를 벗어나자. 터지기 전에 회색 원 범위 밖으로 나가면 피해를 입지 않는다.

▶ 지뢰를 밟으면 회색 원이 생기면서 안쪽의 플레이어에게 1초 후 강한 피해를 입힌다


□ 넉백을 주의하자! 돌진

선행 동작으로 등에 있는 프로펠러가 돌아가면서 마크52 오메가가 공중에 뜨게 된다. 이후 지역 끝 부분까지 정면으로 돌진한다. 돌진 자체도 피해를 주며 지나간 자리에 십자형의 화염장판을 생성한다. 해당 장판 위로 올라가면 즉시 피해를 입게 되며, 10초간 지속 대미지를 추가로 입게 된다.

돌진 공격에 맞게 되면 뒤로 밀려나게 된다. 의도치 않게 지뢰를 밟거나 낭떠러지로 떨어져서 사망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자. 해당 공격은 2회 혹은 3회 연속해서 사용한다.

회피법으로는 마크52 오메가의 정면에만 위치하지 않으면 된다. 간혹, 돌진 방향을 수정하는 경우도 있기에 끝까지 주시할 수 있도록 하자. 또한, 포탈을 사용하여 피해도 된다. 포탈은 돌진하는 마크52 오메가를 따라잡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 등 쪽의 프로펠러가 돌아가면서 공중으로 뜨면 직선상에 위치해 있지 말자

▶ 지나간 자리에는 십자 형태의 화염 장판이 생성된다


□ 마크52 오메가와 직선상에 위치하지 마라! 디비전 모드

직선 상의 바닥에 레이저를 발사하여 화염장판을 생성한다. 짧은 피격 범위를 가지고 있는 일반 디비전 모드와 전투 지역을 가로 지르는 넓은 범위를 가진 강화 디비전 모드로 나뉜다. 밝게 빛나는 팔을 머리부터 바닥까지 끌어 내린 후 사용한다.

특히 강화 디비전 모드는 전투 지역을 2등분 혹은 4등분 할 정도로 긴 범위를 가지고 있다. 레이저 자체에도 피격 판정이 있으며 해당 레이저가 지나간 자리의 화염장판에 닿아도 피해를 입게 된다. 두 공격 모두 맞게 되면 4천 이상의 대미지를 입게 되므로 사실상 한 번에 사망하게 된다. 화염에 갇힌 상태라면 딜로스를 감수하면서 생존에 유의해야 한다.

강화 디비전 모드는 10시 혹은 2시 방향으로 점프한 뒤 사용한다. 생성된 화염 장판은 약 30초간 유지된다. 반대편으로 이동하려면 화염 장판을 넘어가거나 포탈을 이용해야 한다. 마크52 오메가의 체력이 60% 이하로 떨어진 상태라면, 2번 연속 사용 후 중앙으로 이동하여 지뢰를 뿌리는 패턴이 이어진다. 지역이 화염장판으로 인해 4등분 되므로 이동에 큰 제약이 따르게 된다.

해당 공격은 간소하게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 디비전 모드는 오른팔만 앞으로 내민 후 직선상의 바닥에 화염장판을 만드는데, 두 공격 모두 천 정도로 대미지가 줄어들게 되며 화염장판이 지역 끝까지 생성되지도 않는다.

밝게 빛나는 팔을 머리부터 내린다면 디비전 모드를 사용한다는 신호다. 팔과 일직선 방향이 피격 범위이므로 미리 안전한 곳으로 피하도록하자. 강화 디비전 모드는 레이저가 더욱 두껍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추가로, 화염장판이 생성되었을 때 던전 입장 후 전투지역으로 이동하는 포탈을 타게 되면 바로 사망하게 된다. 사망 후 재입장할 때 바닥에 화염 장판이 생성되어있는지 확인하고 포탈을 타도록 하자.

▶강화 디비전 모드는 10시, 2시로 점프 후 사용한다

▶ 2페이즈에서는 강화 디비전 모드를 연속 사용한다

▶ 피격되면 한 번에 사망하게 되므로 절대로 맞지 말자


□ 포탈을 이용해 도망쳐라! 전기 추적

온몸이 전기로 감싸진 상태가 된다. 이후 다수의 플레이어에게 빨간색 마킹을 새긴 후 대상을 향해 이동한다. 이때 마크52 오메가의 손에 닿을 경우 강한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입게 된다.

전기 추적을 사용한 뒤, 초반 4초 정도 무적 상태가 유지되므로 공격을 하기보다는 회피에 중점을 두도록 하자. 몸이 전기로 감싸진 상태라면 무적 상태, 손에만 전기가 감싸져 있다면 무적 상태가 풀린 것이다. 포탈을 사용하여 반대편으로 도망치면 안전하게 공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추적 마킹이 자신에게 없고 4초가 지난 후라면 퇴로를 확보해둔 후 공격을 해도 좋다.

▶ 온몸에 전기가 흐르는 마크52 오메가는 무적이므로 포탈을 이용하여 도망치자


□ 근접해서 피하거나 멀리 떨어져라! 전기 방출


마크52 오메가의 HP가 60% 이하가 될 때부터 사용한다. 몸에 전기를 모은 후 바닥에 방출하여 광범위하게 피해를 입힌다. 피해를 입는 지역은 파란색의 전기 이펙트가 생긴다. 공격 자체는 강하지 않지만 피격당할 경우 52초간 '감전 상태'가 되어 모든 레이저 공격에 대해 방어력이 감소한다. 감전 상태는 2회까지 중첩될 수 있다.

공격 그 자체보다는 디버프가 치명적인 공격이다. 레이저 공격은 기본적으로 강한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감전 상태가 2중첩만 되어도 한 번의 레이저에 사망할 정도의 대미지가 들어오게 된다.

전기 방출 공격은 근접해 있을 경우 자연스럽게 피할 수 있으며, 혹은 10칸 이상 멀리 떨어져 있어도 피할 수 있다. 해당 공격에 맞았다면 감전 상태가 풀리기 전까지 최대한 레이저에 맞지 않도록 하자.

▶ 전기 방출 공격의 범위는 바닥의 파란색 전기 이펙트로 알 수 있다

▶ 피격당하면 레이저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게 되는 감전 상태가 된다


□ 근접해서 피하거나 멀리 떨어져라! 전기 갑옷

첫 전기 방출을 사용한 후 바로 사용한다. 강한 전기 이펙트와 함께 자신에게 전기 갑옷을 두르게 되며 이후 돌진공격과 휘두르기 공격에 피격당할 경우 감전 상태에 걸리게 된다. 또한 전기 갑옷을 두른 마크52 오메가는 정면으로 점프하여 급작스럽게 전기 방출 공격을 사용하기도 한다.

전기 갑옷은 마크52 오메가의 HP가 약 50% 이하로 내려가면 해제되게 된다. 최대한 빠르게 전기 갑옷을 없애는 것이 좋다. 혹은 감전 상태에 당하더라도 레이저만 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계속 근접전을 펼치는 것도 좋다.

▶ 전기 갑옷을 두른 마크52 오메가에게 피격당할 경우 감전 상태에 걸린다



■ 클리어 어렵지 않아요! 마크52 오메가 유저 공략



☞[참고 영상] 마크52 오메가 공략 - 나이트 시점(인벤 : NesPlayer)



☞[참고 영상] 마크52 오메가 공략 - 프리스트시점(인벤 : Tazoh)



☞[참고 영상] 마크52 오메가 공략 - 어쌔신 시점(인벤 : 김로헨)




■ 50레벨 엑설런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 드랍 정보


마크52 오메가에게서는 전 직업의 무기와 방어구가 모두 드랍되며 최대 50레벨의 엑설런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방어구의 경우 '흉포한'이 접두사로 붙게 되며 모두 거래가 불가능하다. 마크52 오메가의 이름이 붙는 네임드 아이템, 아이템마다 이름을 보유한 고유명사 아이템이 드랍 된다.

마크52 오메가의 이름이 붙은 네임드 아이템의 경우 50레벨 엑설런트 아이템 중에서도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아이템들은 모두 유동 옵션이 아닌 고정 옵션을 가진다. 하지만 옵션 내의 수치는 랜덤하게 변할 수 있다. 네임드 아이템은 블랙마켓에서 거래 가능하다. 네임드 아이템 이외의 50레벨 엑설런트 아이템의 경우 모두 거래가 불가능한 아이템이다.

마크52 오메가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고유 명사 무기 목록



마크52 오메가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네임드 아이템 목록



마크52 오메가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흉포한' 아이템 목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